• 공통
값어치 있는 자료를 KPMI는 어떻게 만드나?
조사 자료는 연구자에게 요리사가 훌륭한 요리를 위해 구하고자 하는 귀중한 식자재와 같다. 특히 사회조사자료는 중복적으로 자료의 생성에 투입되는 국가 및 사회적 차원에서의 엄청난 비용절감은 물론 주먹구구식이나 일시적인 연구 및 정책에서 벗어나 지속성과 과학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기초자료)로써 사회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한국공공관리연구원(KPMI)은  조사 자료를 어떻게 만드는가?
시장조사나 여론조사와 달리 연구 및 정책관련조사의 경우 활용의 범용성과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매우 크기 때문에 조사의 전과정(全過程)이 중요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조사목적에 부합되도록 설문지의 구성과 응답자들의 성실한 응답을 위한 관리능력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조사비용, 조사기간, 조사실적, 조사기관의 자원규모 등이 조사기관의 선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은 KMPI의 조사에서 중점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이다.

1
조사시기와 조사기간은 성실한 응답 즉, 조사결과의 내용에 영향을  줄 뿐 만아니라 조사비용에도 미치게 된다.
예컨대 조사시기의 경우 세월호 직후에 안전관련 담당공무원조사나 국정감사 기간에 중앙공무원조사의 경우 대상자와의 접촉자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내용도 불성실하게 응답할 가능성이 높다. 적절한 조사 시기 이외에 조사기간은 조사 시기에 관계없이 적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만일, 단축하는 경우 조사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
조사비용도 조사기간과 같이 적정한 비용이 소요된다. 그러나 조사기간과 비용이 최소한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응답결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반면에 조사기간이나 비용이 적정수준까지는 증가할수록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적정수준 이상의 경우 응답결과의 질을 제고하지는 않는다. 특히 조사비용의 경우 응답자의 답례와 직결되는데, 응답자의 시간당 소득 및 집단의 속성에 따라 차등하여 제공함으로써 성실한 응답을 요청할 수 있다. 이들 3요소(조사 시기, 기간, 비용)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의뢰기관이 정한 다음 조사기관에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조사수요는 적고 공급이 많기 때문에 의뢰기관이 원하는 시기에 보다 짧은 기간과 적은 비용으로 조사하게 된다.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자한 조사결과이지만 신뢰할 만한지 의심이 든다. 아마도 일회성 자료 이상의 활용도를 높이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다른 연구자가 생성한 자료를 함부로 인용하지도 못하고, 심지어 불신하기도 한다.

2

설문지의 경우 의뢰자가 작성하여 조사기관이 바로 조사하는 경우보다는 심층인터뷰와 사전조사를 거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험적으로 심층인터뷰나 사전조사는 하면 할수록 설문지의 완성도와 조사결과의 만족도가 높다. 왜냐하면 조사대상자들은 조사내용의 당사자 혹은 현장 실무자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들은 관찰자나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용어나 현상의 이해관점 등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응답자 인식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 필수적 작업이다. 특히 외국인조사의 경우 획일적으로 영어로만 조사하기보다는 해당국가의 공식언어 이외에 비공식언어나 사투리로 제공한다.

3

조사(설문지) 분량의 적정성에 있어서 일정량을 초과하는 것은 가능한 지양해야한다.
조사 의뢰자는 시간 및 비용 등의 문제로 조사를 통하여 많은 양의 설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응답자 집단의 관심이 높은 내용일 경우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예컨대 초등학생에게 200문항이 훨씬 넘는 경우 오히려 꼭 필요한 문항의 응답조차도 불성실해질 수 있다. 어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4

설문지의 용어 및 표현과 관련하여 추상적, 관념적 용어의 경우 이를 변형할 필요가 있다.
우선 용어의 뜻을 모를 수 있고, 뜻을 안다고 해도 구체적 사례가 아닌 경우 인식의 표현이 어려울 수 있다. 예컨대 이념성향을 시골의 7~80대 노인에게 묻는 경우 이것을 풀어서 다음과 같이 묻는다.

“다음 예시와 같은 경우 귀하의 생각과 가장 유사한 것을 선택해 주십시오.”
(빵이 5개 있고 배고픈 사람이 5명일 경우, 나눌 수 있는 방법은?
단, 빵의 크기는 1인 당 2개를 먹어야 배가 부른 크기임)
  1. 비용을 지불한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배분
  2. 모두 똑같이 배분
  3. 일부는 비용을 지불한 사람에게 배분하고 나머지는 공평하게 배분
  4. (지불능력과 관계없이) 배고픈 사람에게 먼저 배분

5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조사원의 태도훈련과 특히 응답자의 의견존중이 매우 중요하다.
응답자에게 조사목적과 조사결과의 활용과 중요성에 대한 설명과 응답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설문지 초면에 조사소개 및 개요를 명시하고, 이를 대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배포조사의 경우는 물론 대인면접조사의 경우조차도 설명이나 확인없이 바로 설문문항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의 필요성이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성의 있는 답변을 하실 의향이 있는 지를 확인한 이후의 조사와 그런 절차없이 조사하는 경우 응답자의 태도와 조사결과는 현저하게 다르다. 이는 성실한 조사태도와 내용에 책임감을 응답자 스스로 가지게 되면서 후속 연구에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외의 조사 이후 데이터 처리과정과 분석은 기계적인 처리가 가능하므로 생략한다.